로고

창원특례시, 지역 국회의원과 정책간담회 열어 협력 다짐


- 상견례 및 내년도 주요 국비 사업현안 등 56건 논의

- 혁신성장 가속화, 시민 일상의 변화 창출 위한 협력 당부

손영삼 기자 | 기사입력 2024/07/10 [11:37]

창원특례시, 지역 국회의원과 정책간담회 열어 협력 다짐


- 상견례 및 내년도 주요 국비 사업현안 등 56건 논의

- 혁신성장 가속화, 시민 일상의 변화 창출 위한 협력 당부

손영삼 기자 | 입력 : 2024/07/10 [11:37]

(왼쪽부터) 최형두 국회의원, 윤한홍 국회의원,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김종양 국회의원, 이종욱 국회의원

 

[한국상인뉴스=손영삼 기자] "혁신성장의 기반을 단단히 뿌리내리고, 시민이 실질적인 변화를 몸소 체감할 수 있도록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 주력하겠다"고 지난 1일, 후반기 시정의 방향을 밝힌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이를 뒷받침할 국비 예산 확보와 현안 해결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한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댔다.

 

창원특례시(홍남표 창원시장)는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지역 국회의원을 초청하여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윤한홍(3선, 마산회원구), 최형두(재선, 마산합포구), 김종양(초선, 의창구), 이종욱(초선, 진해구) 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하여 내년도 국비 확보 전략과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홍 시장은 2년 전 취임 당시, 정부 예산안이 기재부 심의 단계로 넘어간 상황에서도 시와 지역 국회의원, 관내 국책기관 등이 원팀을 형성하고 국회에서 예산이 최종 확정되는 마지막까지 전방위적인 활동을 펼쳐 창원의 미래에 꼭 필요한 국비를 확보했던 성과를 언급하며, 제22대 국회에서도 긴밀한 협력을 이어갈 것을 당부했다.

 

이날 주요 안건은 국비 사업 31건*, 현안 25건 총 56건으로 추가 증액이 필요한 사업과 당면 현안 과제가 중점적으로 논의되었다.

* 31건 사업 : 내년도 필요 국비 3,771억 원, 미반영(증액 필요) 140억 원

 

먼저, 홍 시장은 창원의 미래 50년 핵심 프로젝트인 창원국가산단 2.0, 신규 국가산단에 들어설 대형 공동 연구시설인 차세대 첨단 중성자 복합빔 조사시설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는 방위·원자력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한 시설임을 강조하며 사업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어 시는 관내 기업의 제조혁신 지원을 위한 사업인 △글로벌 제조융합 소프트웨어(SW) 개발·실증 △기계·방산 제조 디지털전환(DX) 지원센터 구축 △제조특화 초거대 제조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실증 사업의 내년도 국비 122억 원 증액을 요청하고 미래 먹거리산업 육성을 위한 △드론 제조 국산화 특화단지 기획 예산 10억 원의 반영을 건의했다.

 

특례시의 실효성 있는 권한 확보 문제와 지역 현안도 논의됐다. 시는 윤석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안에 기획·재정 등 실질적인 권한이 포함될 수 있게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요청하고, 지난달 롯데백화점 마산점 폐점으로 인한 여파가 최소화되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미래 발전 토대 마련과 유기적인 광역 교통망 확충을 위한 △개발제한구역 규제 완화 △창원~동대구, 마산~합천 고속철도 등 신규철도망 사업의 국가계획 반영과 시민 생활밀착형 사업인 △진해 동부지역 주민 편의시설 설치 △스마트경로당 구축을 비롯해 △창원교도소 기존부지 활용 △의과대학 설립 등도 국회 차원의 협조를 구했다.

 

홍남표 시장은 “정부의 건전 재정 기조 속에서도 그간 혁신성장의 씨앗이 될 의미 있는 국비 예산 확보 성과를 거둔 것은 지역 국회의원과 시가 원팀이 되어 긴밀하게 소통·협력해왔기 때문이다”며, “앞으로도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창원의 변화와 발전을 만들어가자”고 말했다.

 

한편, 창원시는 이번 정책간담회 외에도 다양한 기회를 통해 지역 국회의원, 유관기관 등과 전략적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국비 예산 확보와 현안 해결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 사진있음(왼쪽부터 최형두 국회의원, 윤한홍 국회의원,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김종양 국회의원, 이종욱 국회의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