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 디지털 전초기지 구축하고 교육 본격 시행카카오와 손잡고 교육센터 개관···디지털 전환 초석 마련소상공인연합회가 마포교육센터에서 디지털 역량강화교육을 진행한다.
[한국상인뉴스 편집국]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송치영)는 최근 마포에 ‘소상공인 디지털 교육센터(이하 마포교육센터)’ 구축을 완료하고, 소상공인의 디지털 생태계 적응 및 전환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본격 가동하기 시작했다.
이번에 마련된 마포교육센터는 지난 2023년 8월 체결된 소상공인연합회와 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 간의 ‘소상공인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카카오의 지원을 받아 설립됐다. 총 421.6㎡(전용면적) 공간 내에 다양한 소상공인 교육 시설 및 네트워크 공간으로 조성됐으며, 교육장 2개(80명, 40명), 라이브 스튜디오 1개, 사진 스튜디오 1개, 휴게공간 등을 갖추고 있다. 디지털을 활용한 경영에 관심이 있는 소상공인이라면 신청 및 승인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개관과 함께 소상공인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4주만에 끝나는 디지털 전환 완전정복’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1단계 우리 가게, 온라인에서 소문내는 첫 걸음!, 2단계 AI가 다해주는 우리가게 브랜딩, 3단계 스마트폰 하나면 끝! 이렇게나 쉬운 콘텐츠 만들기, 4단계 알아서 홍보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등으로 구성된다. 디지털 전환을 계획하고 있고, 정보가 필요한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 및 수강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향후 소상공인 및 예비 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 전환교육을 정기적으로 마련하고, 신청자의 업종 및 규모에 따른 맞춤형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송치영 회장은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을 느끼고 관심이 있어도, 업종별‧규모별 스펙트럼이 다양한 소상공인이 실제 필요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보기 힘든 것이 현실”이라며 “유통환경의 급변과 소비 절벽에 따른 내수 부진으로 힘든 소상공인이 스스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자생력을 높이고 경쟁력을 갖추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 디지털 교육센터 개설과 소상공인 디지털 역량 강화와 온라인 판로 확대에 필요한 프로그램 운영 외에 △수해‧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소상공인 사회안전망 구축 △소상공인 정책 홍보 영상 등 콘텐츠 제작 및 행사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및 카카오톡 채널 등을 통한 디지털 전환 지원 등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성장을 위해 앞으로도 카카오와 지속적으로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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