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자치경찰단 행(정)복(합) 치안센터 운영, 속속치안 전개:한국상인뉴스
로고

자치경찰단 행(정)복(합) 치안센터 운영, 속속치안 전개

행정과 치안 사각지대 해소 목적, 송당․저지 행복치안센터 시범운영

정일응 기자 | 기사입력 2020/03/12 [22:26]

자치경찰단 행(정)복(합) 치안센터 운영, 속속치안 전개

행정과 치안 사각지대 해소 목적, 송당․저지 행복치안센터 시범운영

정일응 기자 | 입력 : 2020/03/12 [22:26]

 

제주특별자치도 경찰단(단장 고창경)은 지난 11일부터 중산간 지역의 행정과 치안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치안과 행정을 융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행정복합 치안센터(약칭 행복치안센터)」를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3월 11일은 법정기념일인 ‘흙의 날’로, 행복치안센터가 자연․문화․사람의 가치를 지키는 3原의 중심지이자, 주민 행복의 밑거름인 ‘흙(土)’과 ‘일꾼(士)’이 되겠다는 의미로 3월 11일을 개소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행복치안센터는 송당리(송당리사무소)와 저지리(저지치안센터) 2개소에 시범운영되며, 자치경찰관 2명이 상주하면서 마을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선제적으로 찾아내어 해소하고, 주민들이 복지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치안과 행정의 융합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다.

행복치안센터 사무는 총 18종으로 ▶방범분야 (7종) 방범순찰, 응답순찰, 독거노인 문안순찰, 안전위험요소 발굴, 기초질서 지도 단속, 방범시설 개선, 112신고 출동 처리 ▶교통분야 (6종) 등하굣길 보행 관리, 보호구역 개선, 교통위반 지도 단속, 자연재해 시 교통관리, 축제 행사 교통관리, 교통안전 교육 ▶수사분야 (1종) 산림․환경․식품위생 사건현장 초동조치 ▶행정분야 (4종) 교통시설 심의 접수, 의견진술 접수․통보, 행정민원 접수․통보, 경찰민원 상담 등이다.

자치경찰단에서 송당리․저지리 주민 각 100여명을 대상으로 행복치안센터 운영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0%가 운영에 찬성하였으며, 범죄예방 > 교통사고예방 > 방범시설개선 > 학교안전 순으로 행복치안센터의 활동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치경찰단에서는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금년 행복치안센터를 리사무소 연동형(송당)과 사무 확장형(저지) 2가지 형태로 시범운영한 뒤, 주민들의 만족도와 운영성과를 분석하여 ’21년부터 확대운영을 추진할 예정이다.

행복치안센터는 마을을 속속들이 살펴보며(속속치안), 주민과 소통하는 △만나는 경찰, 동네 어디서는 볼 수 있는 △보이는 경찰, 마을의 일꾼으로서 △도움주는 경찰 활동을 중점 전개한다.

3월 2일부터 열흘간 현장에서 시범운영을 준비한 결과, 주민들은 “우리동네 자치경찰이 마을을 지켜주어 매우 안심이 된다”며 행복치안센터 운영에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자치경찰단은 앞으로 주민들을 먼저 찾아가는 지역맞춤형 사무를 중점 수행하여 행정과 치안 소외지역을 줄이는 한편, 행복치안센터 운영 성과를 분석․발전시켜 제주지역에 맞는 자치경찰 모델을 정립시켜 나갈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